커뮤니티케어 노인모형 선도사업이 부천에서 첫발을 내딛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을 실시해 보고 지역주민의 욕구와 지역 상황에 맞는 통합돌봄 모형을 찾아나가기 위한 것. 6월부터 전국 단위 공모를 통해 선정된 8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시작된다.

8개 지자체는 광주 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 전북 전주시, 경남 김해시(노인모형), 대구 남구, 제주 제주시(장애인모형), 경기 화성시(정신질환자모형)다.

부천시는 7일 오후 2시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박능후 복지부장관, 부천시장, 국회의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시의원, 공무원 및 관련 민·관기관 등 관련 인사 약 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부천시는 65세 이상 노인 중 돌봄이 필요한 약 9만 9000명을 대상으로 31개 세부사업 실시를 통해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총 45억3600만 원의 재원을 투입하고 시 본청과 10개 광역동에 통합돌봄 전담 조직을 운영하게 된다.

특히 행정 단위를 기준으로 하는 36개동을 돌봄 서비스 제공단위를 기준으로 10개 광역동으로 개편하고, 이를 10개 종합사회복지관, 14개 건강생활지원센터 내 100세 건강실과 연결(매칭)해 행정·복지·건강이 촘촘히 연계되는 부천형 통합돌봄 모형을 제시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통해 어르신들이 평소 살던 곳에서 익숙한 가족, 이웃과 함께 어울려 지내는 평범한 삶을 오래도록 유지하게 하여 우리 모두의 삶의 질과 인권을 높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통합의 가치를 구현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