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근영 교수는 31일 서울의대에서의 마지막 강연을 통해 “원인을 모르면 방법을 찾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대학교에서 의대졸업후 석사·박사학위 취득, 미국 예일대의대 객원연구원, 국립암센터와 국군수도병원 원장,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의과학분과위원, 일본유방암학회지 편집위원, 아시아코호트콘소시움(ACC) 공동의장, 국제암퇴치연맹(UICC) 회원 및 한국대표, 아태암예방기구(APOCP) 사무총장 및 회장, 질병관리본부 자료자원활용심의위원회 위원장, 질병관리본부 NIH 코호트 포럼 공동대표, 국가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심의위원회 위원장, 대한예방의학회 회장 등 역임, 현재 대한민국의학한림원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유근영 교수가 8월말 정년을 맞는다. 유 교수는 그동안 국내 100편, 국외 244(SCI)의 논문을 썼으며, 13권의 책을 저술했다. 4권의 북챕터에도 참여했다.

정년을 앞두고 유 교수가 주목받는 이유는 전공을 선택할 당시(지금도 임상과 인기가 뚜렷이 높다) 기초의학을 선택했고, 예방의학으로 뚜렷한 업적을 남기고 미래로 더 나가고 있기 때문.

그는 암 예방 한길을 걸으면서 역학 예방의학의 학문적 승격을 이뤘고, 국가암관리사업에 도 참여해 암 발생율 감소라는 결과를 얻는데 중심에 있었다.

무엇보다 의학연구방법론, 의학통계의 개척자로 암 역학연구를 세계수준으로 나가는데 맨 앞에 섰다. 다기관 환자대조군 연구, 최초의 코호트연구, 아시아코호트컨소시엄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업적으로 그는 정부로부터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그리고 예방의학자로서 국립암센터 원장과 국군수도병원장이라는 독특한 경력도 갖고 있다. 일부에서 기초의학자가 국립암센터의 원장을 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도 있었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조직운영을 탄탄히 하고 2011년 국가적으로도 암발생률 감소라는 결과를 얻는 디딤돌 역할을 톡톡히 했다.

그런 그가 31일 서울의대에서 마지막 강연에 나섰다.

강연에서 유 교수는 본과 2학년때 자궁암으로 돌아가신 어머니를 보고, 정형외과 의사 꿈을 접고 예방의학을 하게 된 배경이 됐다는 점, 임상의사 몇분이 예방의학은 건달들이나 하는 것이라는 말에 분개해 학문적 우월성 입증이야말로 존재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에 집중해 교수 1인당 논문수 1위, 예방의학의 국제화를 이끌었던 점 들을 회고했다.

특히 의학자의 길을 가르쳐준 윤덕로, 역학의 매력을 보여준 조승렬, 유방암 연구의 길을 열어준 최국진, 암 예방의 눈을 뜨게 해준 일본 愛知암센터 도미나가 선생 등, 돌이켜보면 좋은 스승을 많이 둔 행운아였다고 지긋이 눈을 감았다.

그 순간 그의 뇌리엔 △연탄가스 중독 연구 참여 △기전을 잘 모르지만 금연으로 폐암을 예방할 수 있고 B형 간염이 간암의 원인임을 밝혀가는 과정 △한 가지 일에 몰두하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스승의 말씀 △미국과 일본에서의 연구원 활동 △세계적 저널에 연이은 논문 발표 △서울의대 유방암연구회 결성과 활동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우리나라 코호트 연구 △암과의 전쟁 이후 우리나라 암발생률 감소 같은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갔다.

그의 ‘역학은 재미있다’, ‘우리는 암을 이기고 있는가’는 마지막 강연은 그렇게 박수와 함께 막을 내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