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7일 무상의료 운동본부는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식약처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제공=무상의료 운동본부

인보사 허가취소를 두고 시민사회에서는 식약처도 수사의 대상으로 제2의 인보사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식약처 전면 개편과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에 관한 법률(첨단재생바이오의료법)’을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무상의료 운동본부는 28일 성명서를 통해 “인보사는 허가 단계부터 가짜 약이었지만 17년간 각종 임상시험을 허가 받고 정부 재정지원으로 연구돼 3,800여명의 환자들이 투약 받았다”며 “이런 사실에 대해 식약처는 잘못을 뉘우치기 보다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는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추후 인보사 사태 예방을 위해 ▲ 식약처 수사 ▲식약처 전면 개편 ▲환자들에 대한 추적관찰 ▲첨단재생바이오의료법 철회 등을 요구했다.

무상의료 운동본부는 “2017년 약품 허가 과정의 번복과 인보사 출시 맞춤형 19대 국회 생명윤리법 개정 건 모두 식약처가 관련되어 있다”며 “식약처는 약품과 의료기기 등 산업정책과는 독립적인 안전관리 기능만 담당해 ‘산업처’가 아닌 ‘안전처’가 되도록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식약처와 코오롱을 제외한 정부 산하의 질병관리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을 동원해 투약 환자들의 추적관리를 위해 코호트를 구축할 것을 요구했다.

끝으로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첨단재생바이오의료법을 철회해 의약품의 규제완화를 중단해야 한다”며 “코오롱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로 139억 원이 넘는 국고 지원 경위와 관련된 당사자들 징계 및 지원 자금 전체를 회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