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적인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재활의 역할-장애인을 위한 커뮤니티케어의 현재와 미래’ 주제의 토론회가 20일 국회서 열렸다. 좌부터 작업치료사협회 전병진 회장, 재활의학회 이상헌 이사장, 물리치료사협회강형진 부회장, 의료사회복지사협회 김린아 회장이 기자들에게 토론회를 설명하고 있다.

재활의학과 의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의료사회복지사가 함께 ‘성공적인 커뮤니티케어를 위한 재활의 역할-장애인을 위한 커뮤니티케어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토론회가 20일 오후 3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자유한국당),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간사, 윤소하 의원(정의당)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4개 재활 관련 단체 주관으로 진행했다.

이날 이상헌 대한재활의학회 이사장(고려의대)은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 의료전달체계 문제로 상급-재활-요양시설 등의 기능분절, 환자 기능에 맞지 않는 기관에서 치료 및 요양을 하는 현실을 지적했다.

먼저 환자는 상급종합병원에서 퇴원 안내를 받지만 기능회복이 안됐거나 집에서 돌볼 사람이 없는 등 어려움이 있다. 상급종합병원은 재활로 인한 긴 재원기간, 상대적 저수가로 의료 행위에 의존, 구조적 전달체계 미비 등의 한계가 있다.

재활의료기관은 제도미비와 재택복귀보다 재활치료에 집중, 의료기관 목적에 맞는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치료받아 높은 재택 복귀율 달성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요양병원은 병상의 과도한 팽창, 병원-시설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환자로, 요양시설은 환자의 중등도가 높아 수시로 의학적 필요도가 높은 환자가 입소하는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급성기 치료 시작 단계에서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해 충분한 재활의학적 평가 및 퇴원, 전원전 의학적 상태 안정화 등을 이루도록 하자는 것이 이 이사장의 제안이다.

특히 회복기 재활병원을 도입해 급성기가 지난 환자에 대해 재택 복귀를 위한 의료 및 집중재활 치료를 제공하고, 재활팀 제도화와 방문간호 활성화 등을 통한 재택 복귀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요양병원은 환자 수요에 따라 재활치료군, 치매·고령자 인지장애질환군, 내과 중증환자군, 대사·내분비계 질환, 암성 질환·호스피스·암회복기 등으로 기능을 분화하고 특성화 기능이 부재한 곳은 요양시설로의 전환을 유도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급성기-회복기-유지기-요양시설로 이어지는 재활의료전달체계는 돌봄서비스 확대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체계가 합쳐져야 성공할 수 있다”며, “한국형 의료커뮤니티케어는 지역사회 책임 강화, 환자 인권과 삶의 질 향상, 신규 고용창출, 지역의료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개회식에서 이명수 위원장은 “현재 보건복지 인프라 및 인력현실을 진단해보는 중요한 자리”라며, “환자의 입장에서는 포괄적 서비스가 자연스런 흐름에 따라 단절없이 매끄럽게 제공되기를 바라고 있기에 이번 토론회에서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건강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한 좋은 의견들을 많이 제안해 주시면 좋겠다”고 인사했다.

윤소하 의원은 “장애인 선도사업이 애초 목적대로 장애인이 거주시설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자립해 살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것 인지 논의하고,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건강 돌봄 계획을 재활 서비스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상 대한재활의학회 회장은 “노인이나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선 의료, 보건, 복지, 주거 등이 종합적으로 주어져야 하지만 현재는 분명치 않다”고 지적하고 “통합적이고 단일화하는 관리 및 평가시스템을 위해 민관협력의 지역 케어 회의에 재활의학전문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