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베스티안재단(이사장 김경식) 산하 베스티안 병원(병원장 문덕주)은 지난 23일,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배덕곤) 구급대원 등 40여명을 대상으로 ‘화상환자 응급처치능력 전문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베스티안병원 7층 대강당에서 진행되었으며 화상센터 양반석 화상외과 전문의가 ▲화상 중등도 분류 및 치료법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 ▲화상환자 감염관리 ▲감염관리시스템 등을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에서 양반석 진료과장은 “화상은 사고 당일 상처 부위로 화상 정도를 판단할 수 없고, 3~4일 정도 상처를 지켜본 후 깊이를 판단하게 된다”며, “처음 구급대원분들이 응급조치를 할 때 환자분들에게 이와 같은 설명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신속한 초기 응급처치가 합병증을 줄이고 생존률까지 높인다.“며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길영 대응예방과장은 “화상환자는 감염에 매우 취약하여 현장 초기부터 감염방지를 최우선으로 응급처치를 해야 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구급대원들의 화상처치능력이 한층 업그레이드되어 시민들을 위해 보다 전문화된 응급처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소방구급대원 2차 교육은 50여명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5월 1일(수)에 진행 예정이다.

한편 세종소방본부와 베스티안 병원은 지난 4월 8일 중증화상환자 의료서비스 지원 및 구급대원 응급처치 교육 등에 대한 상호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