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사자와 생체 기증자의 각각 다른 장기를 한 명의 환자에게 이식하는 폐·간 동시 이식술이 성공했다. <좌측부터 이식외과 주동진 교수, 서종관씨, 흉부외과 백효채 교수, 간담췌외과 한대훈 교수, 호흡기내과 박무석 교수>

뇌사자와 생체 기증자의 각각 다른 장기를 한 명의 환자에게 이식하는 폐·간 동시 이식술이 성공했다.

지난 2015년 세브란스병원에서 세계 처음으로 시행한 이후 이번이 두 번째. 그러나 첫 이식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반면 환자상태가 그리 좋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수술은 획기적 발전을 이뤘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팀(흉부외과 백효채 교수, 이식외과 주동진 교수, 호흡기내과 박무석 교수, 간담췌외과 한대훈 교수팀)은 16일 “지난달 13일 뇌사자 폐와 생체 기증자의 간을 동시에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 한달이 지난 현재 환자는 특별한 합병증 없이 건강을 회복하고 12일 퇴원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술 받은 서종관(46)씨는 지난해 10월 간질성 폐질환과 자가면역성 간질환으로 이식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산소통이 없으면 숨이 차서 활동이 어려웠고, 간경화로 인해 황달도 심했다. 당장 이식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뇌사 장기 기증자가 부족한 국내 사정상 폐의 경우 뇌사자 장기 이식을 위한 대기기간이 비교적 짧은 반면, 간은 대기기간이 길어 부인이 간을 이식해 주기로 결정했다.

3월 초 간경화로 인한 급성 간성뇌증(혼수) 상태에 빠진 서씨는 뇌사자 폐를 기증받아 약 14시간에 걸쳐 폐와 간 동시 이식수술을 받았다.

그동안 폐-간 동시이식은 한 뇌사자로부터 두 개의 장기를 수혜 받아 이식했다. 이 경우 기증된 폐의 상태에 따라 수술 진행 여부를 바로 결정하고 수술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뇌사자 장기 기증이 많지 않아 현실적으로 한 뇌사자로부터 두 개 이상의 장기를 동시에 수혜 받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병원에 따르면 서씨의 경우 흉부외과와 호흡기내과, 이식외과, 간담췌외과 등이 협진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식을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폐 기능이 나빠져 고농도 산소 치료를 받았지만 산소포화도가 유지되지 않을 정도로 상태가 좋지 않았다. 다행히 뇌사자 장기 이식이 결정돼 흉부외과에서 이식할 폐를 확인하고 이송해 올 동안 이식외과에서 병든 간을 절제하기 위한 간박리술을 먼저 시행했다. 폐가 도착한 후 흉부외과에서 폐이식을 시작하고, 간담췌외과에서 부인 간의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이 진행됐다. 폐이식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식외과에서 간 이식 수술에 들어갔다. 서씨는 수술 후 호흡기내과의 재활치료와 관리를 받고 정상적인 호흡이 가능하게 돼 한 달 만에 퇴원하게 됐다.

주동진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뇌사자 장기 기증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장기 이식이 필요한 환자가 동시에 다 장기를 수혜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다”면서 “뇌사자 장기 이식과 함께 동시에 진행되는 생체 장기 이식은 관련 진료과의 체계적인 협업이 필요한 고난도 이식수술이지만 다장기 이식이 필요한 환자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기이식팀은 2015년 특발성 폐섬유화와 알코올성 간경변증 진단을 받은 52세 남성을 대상으로

세계 첫 뇌사자와 생체기증자를 이용한 폐-간 동시이식 수술 논문은 국제학술지 Transplant International에 발표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