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 김윤하 센터장(산부인과)이 행복한 출산과 건강한 태아를 위한 임산부의 지침서를 16개월 만에 또 발행했다.

이번 책은 ‘아침에 읽는 임산부를 위한 건강이야기 2’라는 제목으로 지난 2017년 12월 처음 발행한 ‘아침에 읽는 임산부를 위한 건강이야기’에 이은 두 번째이다.

‘임산부를 위한 건강이야기’는 일반 임산부뿐만 아니라 고령 임신·시험관 임신 등으로 인한 조산과 다태 임신, 전치태반 등 고위험 산모가 증가함에 따라 고위험 질환에 대한 예방과 건강관리 요령 등 다양한 의료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발행됐으며, 비매품이다.

특히 이번 두 번째 책은 지난 첫 번째 책에 대해 국내 산부인과 관련 학회의 관심과 산모들의 호응이 커지면서 발행 시기를 앞당기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전국 임산부는 물론 분만 취약지역인 광주·전남지역 고위험 산모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가정용 의학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임신준비에서 분만 후까지의 과정을 총 8개의 주제와 64개의 세부 소재로 나눠 190여쪽에 걸쳐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내용은 ▲임신준비 및 산전관리 ▲임신 중 영양관리 및 약물관리 ▲기형아 검사 ▲임신 초 ▲임신 중 ▲고위험 임신 ▲분만 ▲분만 후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책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임신, 임신 중 생선 섭취, 태명, 임신 중 비뇨기계 변화, 임신 중 성 매개 감염관리, 보조생식술 후 임신관리, 전치태반, 태아 선천성 심장·신장질환 및 중추신경계 기형 등을 추가로 설명하고 있다.

전문적인 용어나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보다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각 소재마다 사진·삽화·표를 실었으며, 중요한 치료 및 관리요령에 대해서는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TIP’으로 처리했다.

고위험산모·신생아통합치료센터는 이번 책 발행을 기념하기 위해 10일 이삼용 전남대병원장을 비롯한 병원 간부와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