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과학적,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한의학 및 한방행위들은 우리나라 의료제도에서 퇴출 대상이라며, 한의대 폐지를 전제로 하지 않은 의학교육일원화 논의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의협은 11일, 보건복지부에서 언론보도를 통해 다음 달부터 의대와 한의대의 의학교육일원화 논의를 위한 의료발전위원회를 발족하여 의학교육일원화를 위해 의료계, 한방계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고 알리고 있는데, 의학교육일원화 논의를 위한 어떠한 요청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또 의학교육일원화 방식은 검증되지 않은 한의학과 한방행위의 퇴출이라며, 의학교육일원화의 방법으로 중국, 대만, 북한 등 선진적으로 볼 수 없는 의학교육제도를 벤치마킹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의대와 한의사제도가 폐지되는 과정에서 기존 면허자들에 대한 면허교환이나 면허범위 확대에 대한 논의는 절대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의협은 향후 정부에서 의협에 의학교육일원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요청할 경우에도 ▲‘한의대 및 한의사 폐지를 통한 의학교육일원화’, ▲‘기존 면허자는 기존면허를 유지하고, 상대영역 침해 금지’라는 의협의 기본 원칙은 절대 변치 않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