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호식 교수

국내 연구진이 적외선 카메라 없이 안구건조증 원인인 눈꺼풀 마이봄샘을 촬영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마이봄샘 기능장애'는 안구건조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눈꺼풀에 있는 일종의 피지샘으로 안구표면에 마이붐이라는 기름을 분비하여 눈물막의 지질층을 형성하는데 이 지질층은 눈물의 증발을 억제하며 마이봄샘이 막히거나 소실되어 기름이 분비되지 않으면 지질층이 얇아지면서 증발형 안구건조증이 나타난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황호식 교수 연구팀은 총 64명 125안을 대상으로 적색필터와 세극등현미경만으로 ‘마이봄샘의 소실정도’를 확인하는 새로운 진단법과 기존 진단법의 정확성에 대해 비교 분석했다.

기존에는 적외선 통과필터,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눈꺼풀 결막 밑 마이봄샘을 촬영했다(적외선 마이보그래피). 그러나 모든 병원에 이 장비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마이봄샘의 소실여부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새 진단법은 모든 안과가 구비하고 있는 세극등 현미경과 적색필터만을 사용한다. 위아래 눈꺼풀을 뒤집은 다음 현미경 앞에 적색필터를 위치시킨 후 의사가 현미경을 통해 직접 확인하거나 현미경에 연결된 일반 카메라로 촬영하여 마이봄샘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새 진단법으로 촬영한 사진과 기존 진단법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고 마이봄샘 소실점수를 0점부터 3점으로 매겼으며 위아래 눈꺼풀 마이봄샘 소실점수를 합산하여 두 촬영법을 비교했다.

그 결과 조사대상 125안 중 70안은 두 진단법간의 마이봄샘 소실점수 차이가 0이었으며, 120안은 1점 이하의 차이를 보였다. 또 새로운 촬영법으로 얻은 마이봄샘 사진을 동일한 검사자가 1달 간격으로 다시 마이봄샘 소실점수를 평가했을 때 상당한 수준의 신뢰성을 보였다.

황호식 교수(교신저자)는 “기존 마이봄샘 소실 여부 판단 시 고가의 적외선 카메라가 장착된 현미경을 이용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진료실 세극등현미경과 적색필터만으로도 마이봄샘을 관찰하여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며 “안구건조증과 관련하여 마이봄샘과 눈물샘 이미징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SCI 학술지 '각막(CORNEA)' 2019년 5월호 게재 예정이다.(Impact Factor 2.46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