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이 대한뇌졸중학회로부터 ‘뇌졸중센터 인증’을 획득했다.

뇌졸중센터(PSC:Primary Stroke Center) 인증제도는 2018년 9월부터 뇌졸중 환자에 대한 최적의 진료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업. 심사는 뇌졸중센터의 실질적인 역할수행이 가능한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며, 최종인증결정은 심사위원의 보고를 바탕으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이번 인증 평가에서 보라매병원 뇌졸중센터는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진료지침 준수 ▲집중치료실 운영현황 ▲뇌졸중 환자의 초기 평가 및 조기 재활치료 현황 평가 ▲환자 대상 교육/강좌 프로그램 실시 ▲시설 및 인력 확보 등 뇌졸중 전반에 걸친 분야에서 우수한 관리 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뇌졸중 상담교육실을 운영하고, 환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책자 제공, 환자 눈높이에 맞춘 맞춤식 교육 진행 등 타 병원과 차별화된 교육 체계를 갖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증유지기간은 2019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3년간이다.

뇌졸중센터 권형민 교수는 “이번 인증 획득은 뇌졸중센터 내 의료진의 유기적인 협조 노력으로 일구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의료취약계층 등 뇌졸중 치료 및 관리 전반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도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자 관리 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센터 내 의료진 모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보라매병원 뇌졸중센터는 지난 2015년과 2018년 뇌졸중 집중치료실(Stroke unit)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주관한 급성기뇌졸중 적정성평가에서 7회 연속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