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보건복지부는 29일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치매국가책임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올해안에 치매안심센터 256곳의 설치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또 혼자 사는 노인을 대상으로 전수 치매검진을 실시한다.

교육부(사회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9일 성남 치매안심센터에서 열린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치매국가책임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2017년 9월 발표한 치매국가책임제는 지역사회 치매관리 및 장기요양서비스 확대 등 치매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20개 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각 시군구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 노인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1대1 상담과 검진 등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통이 불편한 지역 치매노인들을 위해 보건소 등 권역별 시설을 활용한 ‘분소형’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매전문 요양보호사 매년 2만7000여명씩 양성, 2022년까지 치매 전담형 장기요양시설 334곳 신축도 추진한다.

이날 사회관계장관회의는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 과제들에 대해 분기별 1회 이상 관계 장관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의견을 청취키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