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덕용 이사장이 치매환자의 사회생활을 좀더 유지하기 위해선 재활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치매재활에 대한 수가를 적용해달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덕용 대한뇌신경재활학회 이사장은 16일 춘계학술대회가 열린 서울아산병원에서 “치매 국가 책임제로 인지재활료가 반영되는 등 국가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다”면서 “다만, 사회 생활을 좀더 지속하도록 하기 위해선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학회는 지난해부터 논의해왔던 치매에 대한 재활의학과적 접근을 본격화하기 위한 행보를 본격화했다. 춘계학술대회가 열린 이날 ‘치매재활연구회’를 발족시킨 것. 전문적 연구도 필요하고, ‘수가’ 신설을 요청할 근거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위원장은 이주강 교수(가천의대)가 맡기로 했다. 이 위원장은 “치매재활의 진료모델, 연구, 교육 등을 논의하는 장이 펼쳐진 만큼 치매재활을 확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었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김 이사장은 “치매는 빨리 발견해야 진행을 늦추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완치가 되는 치료제가 아닌 만큼 재활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일상생활을 좀더 지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과정이 없으면 진단 이후 사회활동을 이어가지 못하고 더 짧은 기간안에 요양기관에 가기도 한다”며, “신경과나 정신과에서도 다학제 진료가 가능하도록 재활 필요성을 강조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치매는 현재 약물치료와 이후 돌봄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상행동이 있으면 단기적 입원을 하도록 하는 개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비약물 치료가 많다. 인지만 문제가 아니라 거동장애나 연하곤란 등을 해결하는데 ‘재활’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

이에 김 이사장은 “치매는 비약물치료 등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현재 가장 바람직하기 때문에 수가 적용을 포함한 제도적 지원과, 사회적으로도 치매가 재활 대상이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치매종합대책을 보면 국가는 인지재활치료실을 만들어 컴퓨터로 인지치료를 하는 것이 전부로 보고 있는 듯하다”며, “치매환자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치료실에 앉아서 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활동을 수첩에 적기’나 ‘걷는 것 반복’ 같은 훈련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대한뇌신경재활학회 춘계학술대회가 16일 서울아산병원서 열렸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 외상성 뇌손상 주제에 대해서는 급성기 관리(유남규 아주대병원 외상센터 신경외과), 예후에 대한 영상의학검사와 생체 표지(오병모 서울의대), 재활 전반(김태우 국립교통재활병원)이 소개됐다.

작업치료학회와의 공동 세션에서는 뇌신경재활에 관련된 신기술 보조기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상지 보조기(국립재활원 신준호 교수), 하지 보조기(중앙의대 범재원 교수), 뇌질환 환자에 흔히 처방되는 보조기(충남의대 복수경 교수), 보조기의 수정과 관리(인제대 작업치료과 양영애 교수)가 발표됐다.

정책심포지엄에서는 ‘뇌신경 재활분야에서 커뮤니티케어의 미래’ 주제로 △우리나라 커뮤니티케어 향후 정책 방향(복지부 황승현 사무관) △커뮤니티케어 준비 현황(건국의대 이건세 교수) △뇌신경 재활환자의 국내외적 커뮤니티케어 현황과 미래 방향(국립재활원 김완호 교수)이 열렸다.

또한 의식 장애에 대한 평가와 치료, community care에 대한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