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4일은 ‘세계 콩팥의 날’. 질병관리본부(정은경 본부장)가 14일 “만성콩팥병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당뇨병과 비만, 대사증후군, 고혈압 등 위험요인이 증가하면서 매년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전 국민이 만성콩팥병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조절 등을 통해 비만은 감소시키고 근육은 증가시켜야 한다”고 당부하고 나섰다.

특히 만성콩팥병 환자는 비만관리, 금연, 저염식 등을 생활화해 만성콩팥병의 진행을 지속적으로 예방·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투석이나 신장이식을 해야 한다. 일부에선 만성콩팥병이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이 먼저 생겨 사망하는 경우도 있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도 중요하다.

질병관리본부(정은경 본부장)는 2011년부터 전국의 17개 대학병원이 참여하는 만성콩팥병 환자 장기추적 정책용역 연구인 ‘유형별 만성신장질환 생존 및 신기능 보존 장기 추적조사(KNOW-KIDNEY, 연구책임자 서울대병원 안규리·오국환)’에 따르면, 만성콩팥병 환자가 일반인 보다 사망률이 높고, 만성콩팥병이 진행될수록 심혈관계 질환, 빈혈 및 골다공증 등의 합병증 발생이 증가하며, 당뇨병성 콩팥병 환자에서 동반질환 지수가 가장 높았다.

질병관리본부는 이 연구를 통해 △비만·대사이상·흡연은 만성콩팥병을 악화시키고 △고염식은 콩팥기능을 악화시킨다는 위험요인을 파악한 만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