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제대혈 비타민 D 농도가 10.0 ng/mL 미만(중증 결핍 수준)인 경우에서 생애 처음 3년 동안 아토피피부염의 증상 발생 위험 2.77배, 진단 위험 2.89배, 치료 위험 1.46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 홍수종 교수는 ‘소아 호흡기·알레르기질환 장기추적조사연구인 COCOA를 통해, 출생자 955명의 제대혈 비타민D 농도를 조사한 후 생후 3세가 되었을 때까지의 아토피피부염 경과를 분석했다.

출생 시 산모의 나이, 체질량 지수, 교육정도, 임신기간, 분만 방법, 성별, 알레르기질환의 가족력, 출생 계절 등을 보정한 콕스(Cox proportional hazard) 생존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아 아토피피부염군(10명) 및 정상군(10명)의 후성유전체 분석에서 산화스트레스 관련 유전자인 MICAL3 (microtubule-associated monooxygenase, calponin and LIM domain containing 3)의 DNA 메틸화 정도가 군 간 차이가 있었다.

비타민D 정상, 아토피피부염이 없는 군에 비해 비타민D결핍 아토피피부염군에서 MICAL3 유전자 발현이 3.15배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아토피피부염의 중증도를 평가한 SCORAD(SCORing Atopic Dermatitis) index와 MICAL3 유전자 발현은 양의 상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돼 제대혈 비타민D 결핍은 아토피피부염의 예후뿐만 아니라 중증도와도 연관성이 있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임신 중 비타민D 보충 또는 결핍 등 후천적인 조절작용에 의하여 산화스트레스 유전자 발현이 제어되는 것을 나타낸 것”이라며, “아토피피부염 예방 및 새로운 치료방법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알레르기 분야 최상위 저널인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19년 3월호에 게재됐다.

이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직무대리 지영미)은 생애 초기 아토피피부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기간 동안 적정한 비타민 D 농도를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나섰다.

이어 “비타민D는 햇볕과 음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내에 흡수가 가능하나 거동이 불편한 임부의 경우, 자주 외출하기가 쉽지 않으며 겨울철에는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없어 임부의 비타민D 농도가 낮아진다”면서 “임부는 체내 적정 비타민D 농도 유지를 위해 오전 10시에서 오후 3시 사이 약 5–30분 이내 일주일에 최소 2회 이상 햇볕을 쬐는 것이 효과적이며, 고등어·멸치·건표고버섯·달걀노른자 등 비타민D 함유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