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원장 김양우)은 4일 태국 보건부 산하 노파라트 라자타니 국립병원(원장 솜분)과 산업보건과 직업병 예방분야에서 상호교류 협력하는 협약을 맺었다.

노파라트병원은 태국 보건부 의료정책국에서 운영하는 국립병원 중 가장 큰 병원으로 방콕시민 진료와 방콕 동부에 설립된 특별경제구역(EEC, East Economic Corridor)의 직업병 및 환경성질환의 예방과 진단에 주력하고 있다. 노파라트 라자타니는 9개의 다른 에메랄드라는 뜻으로 태국의 전 국왕인 푸미폰 국왕이 하사한 명칭이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성규·최원준 교수를 비롯해 태국 보건부 솜삭 의료정책국장이 참석해 한국 의료제도 및 가천대 응급의료 체계에 대해 견학했다.

직업환경의학과 강성규 과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그간 축적된 직업병 예방 및 진단에 대한 기술을 민간차원에서 개발도상국가에 전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는 2016년 개설된 후 특수건강진단, 직업병 역학조사, 업무적합성평가 등 근로자 건강보호업무에 주력하며 고용노동부의 중독질환감시체계, 해군본부의 승조원 건강관리, 국가보훈처의 고엽제 역학조사 등 연구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