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태호 정책관

“20년만에 공공보건장학제도가 부활됐다. 22일까지 20명을 신청받아 연 2040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시범사업 이후 타 의료인으로 확대와 인원·지원금을 늘려나갈 것을 검토할 계획이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공공의료 인력 부족이 심각해 공공의대를 만들어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공의대 설립 이후에도 장학제도는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의대(의전원) 학장들과 만나 제도 소개를 했는데 공공보건장학제도에 관심이 높았다”며, “학장들은 지속적이고 대폭적 지원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 제도는 과거와 달리 지원금액을 크게 늘렸다. 기존에는 영수증에 찍힌 금액 만큼 실비로 지원했다. 여기에 장학금을 받았다면 그만큼 빼고 주는 개념이었다. 반면 이번 제도는 연 2회 정액 지원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이다. 남녀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군 복무 기간과는 관련이 없다. 별개의 문제라는 것이다.

한편 지난 2017년 서울의대 이종구 교수(가정의학과)가 장학제도 수요 조사를 보면 당시 응답자(학생) 50%가 지원의사가 있다는 결과가 있다. 또 참여 시도(지자체 대상) 수요조사에서도 총 요청 인원이 50명 정도 됐다.

이 제도는 지자체와 연계해 진행하는 것으로 서울은 제외돼 있다. 그러나 고향 등 지자체에서 공공의료에 봉직하겠다고 하면 서울에 위치한 대학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지자체 기관에 근무할 때도 장학생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세세한 준비에도 나선다는 것이 윤 정책관의 계획이다.

윤 정책관은 “장학금을 받는 기간만큼 공공의료에 봉직하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도 관심이 높은 편”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