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 신기술 제품인증의 활성화와 개선방안 정책토론회’가 19일 개최됐다.

‘보건의료 신기술 제품인증의 활성화와 개선방안 정책토론회’가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4차산업혁명으로 보건의료 신기술 적용 및 제품 개발성과들이 있으나 부처간 협업부족과 제도적 미비로 인해 사업 성공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는 가운데 열려 관심이 쏠렸다.

현재 신제품 시범구매사업이나 우수(조달)제품으로 인증받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아 아직도 실효성이 없으며, 여러 부처에 걸친 행정절차도 복잡한 것이 현실이다.

오 의원은 “보건의료 신기술 인증제도의 효율성 제고, 구매 및 재판매 방식 도입, 판로개척, 해외시장 진출 등에 현황과 문제점 진단이 필요하다”며, “향후 범부처간 협업을 통해서 신기술제품 의무적 구매 확대 및 판로지원 등 공공조달 혁신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명수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의료산업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국내기업들은 제도적 뒷받침 미비로 주춤거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범부처간 정책조율을 통해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 신기술 제품인증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물품 분류 체계나 기술표준, 규격제안 방식의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위원장의 생각이다.

이날 토론회는 강희우 한국조세연구원 국가계약 TF 팀장, 김병건 한국조달연구원 공공구매연구팀장, 박미영 한국과학기술정책플랫폼협동조합연구위원의 주제발표와 안태석 조달청 혁신조달팀장 등 6명의 지정토론으로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