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회장 임현택)는 11일, 임세원 교수와 윤한덕 NMC 센터장의 사망에 의료계와 국민들이 슬픔을 함께 했으나, 명절 연휴를 앞둔 2월 1일 아침에 근무중이던 가천대 길병원 소아청소년과 2년차 전공의가 당직실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음에도 조용히 떠나보내야 했다며, 젊은 의사의 죽음에 사회가 너무도 무관심한 현실에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전공의법에서 규정하는 80시간의 근무 규정을 지켰냐 아니냐에 따라 과로사냐 돌연사냐를 따지는 수사기관과 일부 언론은,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야 하는 가족과 동료들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소청과의사회는 현 정부는 모든 근로자의 노동 환경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일과 삶의 균형,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 놓아 강조하고 있으나 전공의의 주 80시간 근무는 일반 근로자들에게 법으로 보장하는 근로시간의 두 배에 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연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료현장은 공장에 불 끄면 문 닫을 수 있는 근로 현장이 아니기 때문에 전공의, 의료인은 과도한 근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삶을 바쳐 의료 현장을 지키고 있는 것 이라는 설명이다.

또 故 윤한덕 선생님에 대해 국가유공자로 지정하자는 국민청원이 잇따르고 있는 것은 과도한 청원이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하지만 의료현장에는 소리 없이 스러져가는 의료인들의 죽음은 절대 차등화되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소청과의사회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의료의 최전선에서 환자를 돌보다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젊은 전공의의 죽음에 대해 조의를 표해주시기를 바라며, 국민들이 슬픔을 나누도록 독려해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