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이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권역별 호스피스센터에 1월 31일부로 선정됐다. 부·울·경 지역에서는 울산대학교병원이 유일하게 권역별 호스피스센터로 선정됐다.

울산대병원은 2013년에 ‘입원형 호스피스’를 통해 울산에서는 첫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2016년 ‘가정형 호스피스’, 2017년 ‘자문형 호스피스’를 차례로 실시하고 각종 호스피스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울산대학교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는 앞으로 해당 권역 내 호스피스전문기관의 진료, 연구, 홍보, 교육 등 의료지원체계 구축과 행정지원 등 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각종 호스피스사업 관련 교육 및 훈련지원, 말기 환자의 현황 및 진단·치료·관리 등에 관한 연구도 진행하게 된다.

백진호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혈액종양내과 교수)는 “권역호스피스센터 사업을 통해 삶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환자와 가족뿐 아니라,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국민들에게도 삶에 의미를 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역별 호스피스센터는 환자의 자기 결정권과 마지막 삶의 질의 중요성을 반영한 ‘연명의료결정법(호스피스·완화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권역 내 호스피스사업을 지원하고자 보건복지부가 ‘권역별호스피스센터’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