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 골절 환자의 재골절 예방과 재활의료를 위한 정책 공청회’가 24일 열렸다.

노인 골절환자의 기능장애와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한국형 통합적 골절 재활프로그램(FIRM)을 운영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보행능력이나 기타 신체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장단기 재활 계획하에 치료부터 재활, 퇴원후 관리, 지역사회 연계 등을 두루 포함하는 포괄적 집중 시스템이다. 즉, 합병증예방, 영양관리, 주기적 평가 추적관찰, 퇴원계획 지역연계, 하지근력 강화운동, 작업치료, 보행·기립·균형훈련, 포괄평가팀회의, 통증·섬망조절 등을 종합적으로 살피게 된다.

▲ 임재영 교수

임재영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교수는 24일 열린 ‘노인 골절 환자의 재골절 예방과 재활의료를 위한 정책 공청회’에서 “FIRM은 정형외과·재활의학과·노인의학전문의, 간호사, 물리·작업치료사, 영양사 등 다학제 전문가의 팀접근 방식”이라고 소개했다.

임 교수는 먼저 “FIRM은 현재 임상적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3개 급성기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FIRM재활, 통상재활, 비재활군으로 나눠 진행한 현재까지 중간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행과 이동기능이 유의하게 향상됐고 특히 비재활군과는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자택에 거주하는 환자 비율도 1년후 FIRM은 82.1%, 통상재활군·비재활군의 65.7%·69%와 차이를 보였다. 1년후 사망률도 5.1%로 비재활군 10.3%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확산을 위해 지금은 6개 병원이 참여하고 있다.

이어 노인골절 지역연계 재활모델로 제주도에서 진행한 내용도 소개했다. 방문재활간호사와 연계한 자택기반 FIRM 프로그램으로 수술후 3개월까지 실행가능성과 단기적 효과 검증을 토대로 모델을 마련한 것.

모델은 급성기후 회복기에는 재활전문병원이나 전문재활이 가능한 요양병원, 유지기 재활은 집 또는 요양원 등 자택기반 재활과 함께 지역사회 병의원, 보건소, 복지관 등에서 담당토록 하고 있다.

임 교수는 “노인골절환자들이 제대로된 재활치료를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보험급여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한 뒤 “급성기-회복기-만성기 재활이 가능한 의료전달체계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청회에선 또 △노인골절 환자의 의료비용과 재골절 예방방안(하용찬 중앙의대) △골절 동반한 노쇠환자의 노인의학적 통합관리 모형제안(윤종율 한림의대)도 주제 발표됐다. 이어 패널로 정호연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 범재원 중앙의대 재활의학과교수, 이중규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 이성희 한국치매가족협회장 등이 참여,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공청회를 주최한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노인 골절은 사망률이 높고 회복도 더뎌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면서, “골절당한 노인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돼 신체활동에 대한 두려움도 생기고, 다양한 합병증으로 높은 의료비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는 노인 골절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고 적절한 대응 체계가 없다는 점”이라며, “이번 공청회가 노인골절 예방과 골절후 재활의료를 뒷받침하는 제도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인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