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를 자랑하고 있는 대한민국. 그러나 진료 분야를 제외하면 의사가 갖춰야할 다양한 역량에선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의학계 한편에서는 우수한 의사양성을 위해서는 의과대학에서 진료 역량뿐만 아니라 기초의과학, 사회의학, 의료윤리 등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의학과 의료의 지속적 발전에 필수적인 기초의학은 의과대학 교육에서 중요한 졸업역량으로 강조되고 있지만, 막상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의사국가시험은 기초의과학의 역량 평가가 배제돼 있어 개선 목소리가 크다.

이런 가운데 ‘기초의학 의사국가시험 도입의 당위성과 쟁점’에 대한 국회정책토론회가 25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돼 주목된다. 이 토론회는 국회 박인숙(자유한국당, 서울 송파갑) 의원이 주최하고 대한기초의학협의회가 주관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부산대 오세옥교수가 ‘기초의학 의사국가고시 도입의 당위성’을, 가톨릭대 이덕주 교수가 ‘기초의학 의사국가도시 도입에 대한 쟁점’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신희영 서울대 교수, 한희철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회장, 안덕선 전 의학교육평가원 원장, 이동재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장, 곽순헌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 등이 토론을 펼친다.

박인숙 의원은 “기초의학은 줄기세포 연구와 재생의학, 제약·바이오 등 첨단과학 역시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에 두고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서 그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가 기초의학 의사시험 도입의 당위성과 쟁점을 살펴보고, 각계각층의 고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토론회를 주관하는 서울의대 전용성 교수는 “미국이나 독일 등 의사면허시험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선진국은 오래 전부터 기초의학 역량을 평가했고, 의학교육도 의사의 의과학적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라며, “우수한 의사를 배출하기 위해 의사국가시험에서 기초의학 역량을 평가해야 하고.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우리나라 의학과 의료산업의 발전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