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사회(WMA)는 최근 한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의료인 폭력사건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대한의사협회의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 노력에 지지를 표명하면서 조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17일, 세계의사회(WMA)로부터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지지한다는 내용의 서신문(오트마 클로이버 사무총장 명의)을 접수했다.

WMA는 서신문을 통해 “의료인 폭행사건이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심지어 긴급한 생명구조활동 중에도 위협당하고 공격당하고 있으며 때로는 고의적인 표적이 되고 희생양으로 이용되기도 한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특히, “폭력행위를 하나의 갈등 해결책으로 묘사하는 미디어의 영향이 이러한 상황에 분명히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동의한다. 폭력행위들을 정상적인 것으로 묘사하고 희화화하거나 심지어는 의료인을 향한 불신을 조장하기까지 하는 미디어의 행태를 개탄한다”고 강조했다.

WMA는 “몇몇 국가의 의사회들은 의료인에 대한 폭력을 막기 위해 더욱 강력한 법안을 요구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경비를 강화하거나 자기방어를 위한 무기를 소지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없고 폭력사용의 문턱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며, 정치적인 방식을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WMA는 의협이 의료인들을 향한 모든 종류의 폭력 문제를 지적하며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지할 것이며, 필요한 때라면 언제든 조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박종혁 대변인은 “세계의사회에서 의협의 대처에 대해 적극 지지와 공감을 해주어 감사하며  큰 힘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안전한 진료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