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제약·바이오산업 지원에 나선다.

박능후 장관은 22일 오후 제약·바이오업계 17개 기업 대표(CEO), 신약개발 관련 6개 단체장과

현장방문·간담회를 갖고 정책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기업은 녹십자, 대화제약, 동아ST, 영진약품, 유틸렉스, 유한양행, 앱클론, 유나이티드제약, 종근당, 코오롱생명과학, 크리스탈지노믹스,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ABL바이오, CJ헬스케어, JW중외제약), SK케미칼 등이, 단체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보건산업진흥원, 대구․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항암신약개발사업단이 참석한다.

먼저 박 장관은 JW 중외제약 연구소를 방문, 2018년 8월에 덴마크에 기술수출된 아토피피부염 치료제(JW1601) 개발과정을 시찰하고, 2016년부터 올해 1월까지 신약 기술수출에 성공한 17개 기업 대표와 간담회를 갖는다.

지난해 제약기업의 신약 기술수출 실적은 11건으로 그 규모는 약 5조2642억 원이다. 유한양행이 얀센에 기술수출한 비소세포암 치료 후보물질 ‘레이지티닙’은 항암제 기술수출 중 최대 규모의 계약(1조4051억 원)으로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 성공사례이다.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활용한 신약 연구개발(R&D)과 생산 전문인력 구인난을 겪고 있는 바이오 제약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바이오 전문인력 교육사업도 추진한다.

박 장관은 이날 “그간 제약업계의 신약개발을 위한 꾸준한 노력 덕분에 글로벌 신약 개발과 해외 기술수출이 지속적으로 중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연구개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기된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글로벌 신약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고 기술수출도 증가할 수 있도록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