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대구에서 홍역 첫 환자가 신고된 이후, 21일 오전 10시 현재 총 30명이 확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1일 “전국 5개 시도에서 홍역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집단 발생은 2건 27명, 산발사례 발생은 3명”이라며, “예방접종는 필수이고 개인 위생은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보건당국은 집단 발생한 대구, 경기(안산·시흥지역) 유행은 홍역 바이러스 유전형이 다르고,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아 각각 다른 경로로 해외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산발적으로 발생한 3명은 각각 베트남, 태국, 필리핀 여행 후 홍역 증상이 발생해 해외 유입사례로 판단,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접촉자 조사 및 조치에 나섰다.

환자 연령대는 만 4세 이하 15명, 20대 9명, 30대 6명이며, 해외 여행력 있는 산발 사례 3건은 모두 30대다.

대구 지역은 의료기관 내에서 영유아와 의료기관 종사자를 중심으로 발생했으며, 경기 안산의 영유아 환자의 경우 5명 전원 미접종자이며, 동일 시설에 거주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홍역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은 1회 접종만으로도 93%의 감염 예방 효과가 있고, 우리나라는 세계보건기구 권고에 따라 2회 접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동남아, 유럽 등 홍역 유행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1967년 이후 출생자 중 △홍역 병력이 없고 △홍역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MMR 예방접종을 최소 1회 이상 맞을 것을 권고했다.

의료인에겐 홍역환자에 대한 노출 위험이 높고 감염시 의료기관 내 환자에게 전파 위험이 높아, 항체 검사 후 홍역에 대한 항체가 없는 경우 2회 접종을 권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