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왜 필요한가-취약지 의료인력 확보 노력 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가 18일 열렸다.

지방의료원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인력확보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다. 시설·장비·센터·클리닉을 새로 조성해도 이를 운영할 의료인력이 부족해 번번히 제자리에 머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오진규 남원의료원 관리부장은 18일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왜 필요한가-취약지 의료인력 확보 노력 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에서 ‘지방의료원의 역할과 현실’ 사례를 발표했다.

강영석 전라북도 보건의료과장도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제안’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관건으로 ‘의료인력’을 꼽았다.

이날 오진규 관리부장은 먼저 “지방의료원은 정부의 보건의료정책과 인력 수급의 부조화, 의료기관의 양극화와 지역별 편중, 공익적 적자에 대한 부담, 간호사 확보난과 이로인한 중환자실 폐쇄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 병상운영 제한, 파견의사 능동적 지원체계 미 구축 등의 애로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의료인력 양성 기관 설립을 통한 전문의료인력 확충, 전문의 구인활동 시스템 구축, 공익적 적자 보존, 미활동 간호사의 현업 활동 유도, 공중보건의 일할 수 있는 근무여건 마련 등을 활성화 방안으로 제시했다.

강영석 과장도 “수도권-비수도권과 도시-농촌간 의료격차 존재하는 주요 원인은 의료인력 부족과 인프라 열악 때문”이라며, 국립 공공보건의료대학을 통한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공중보건의사 배치 제도 개선, 공공보건의료 체계 개선,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4차 산업 적극 접목, 보건소 의사와 방문 간호사 연계를 통한 원격진료 사업 추진 등도 제안했다.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이용호 의원은 “최근 광주의 한 보건소에서 월급 700만원을 책정해 보건소장을 공모했으나 의사 한명도 응모가 없었다”며, “의료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공공보건의료인으로서 사명감과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료취약지에서 근무하는 의료인력이 충분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해야 하고 전문의료인력 양성과 이들이 지방 근무를 의무화하는 법적 토대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