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덕철 차관

오는 7월 장애등급제 폐지가 시행됨에 따라 장애인이 장애정도에 따른 필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활동지원, 거주시설, 보조기기, 응급안전 등 일상생활지원 분야 4개 서비스에 대해 종합적 욕구조사가 우선 도입된다.

또 읍면동에서는 독거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찾아가는 상담 확대 및 장애특성, 가구상황 등을 고려한 맞춤형 통합상담‧안내를 강화하고, 시군구는 어려운 장애인 가구에 대한 지역사회 자원발굴‧연계 및 지속적으로 사례관리를 강화해 장애인 중심의 전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8일 열린 ‘2019년 장애계 신년인사회’에서 “정부와 장애인단체 및 관련 전문가들이 합심해 장애인복지가 한 단계 도약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한다”고 인사했다.

권 차관은 이날 △장애인등급제 폐지 및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발달장애인 종합대책 이행 △장애인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실시 △장애인 건강권 보장 강화 △장애인 소득보장 및 자립지원 등을 설명했다.

권 차관은 “올해 보건복지부의 장애인 정책 예산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2조7800억 원으로 장애인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집행하겠다”며, “장애계와 정부가 장애인 정책방향에 대하여 공유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를 함께 고민해 각종 정책을 추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