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퉁황 대학원생

음식을 통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내분비관련 부인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가정의학과 전문의, 암예방검진센터장) 교수팀(대학원생 Tung Hoang)은 2002-14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음식으로부터의 오메가-3 지방산 섭취와 내분비 관련 부인암의 위험성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 본 10건의 관찰역학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또 음식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의 형태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했을 때 부인암을 예방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문이 거의 없어 충분한 임상시험연구를 통해 확인되기 전까지는 권장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암학회의 공식 학회지이자 SCI-E 국제학술지인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2017년 Impact Factor = 3.23)에 2018년 10월 17일자로 온라인 발표됐다.

연구는 6편의 환자-대조군 연구와 4편의 코호트 연구를 메타분석, 오메가-3 지방산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경우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의 예방과 관련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교차비 혹은 상대위험도, 0.87; 95% 신뢰구간, 0.73-1.04: 95% 신뢰구간에 1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통계적 유의성이 없어 관련이 없는 것으로 해석한다.

환자-대조군 연구를 종합했을 때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의 위험성을 19%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을 각 종류별로 메타분석한 결과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없었다.

명 교수는 “환자-대조군 연구만을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암 같은 부인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코호트 연구에서는 반대로 위험성을 약간 높이지만 통계적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 측면에서 환자-대조군 연구는 회상편향이나 선택편향과 같은 일종의 왜곡이 있어, 코호트 연구 방법이 환자-대조군 연구 방법보다 높은 근거수준을 갖고 있어 코호트 연구결과를 보다 신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논문의 제1저자인 퉁 황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베트남 출신의 대학원생으로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의 원리’라는 수업에 참여하면서 명 교수의 지도 하에 메타분석 연구를 시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