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일 정책관은 “올해가 신뢰를 구축하는 해였다면 내년에는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위해 한걸음 성과를 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올해 의료전달체계 개편에 사인을 하지 못한 것, 의료일원화 논의가 멈춘 것은 아쉽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19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지난 12월부터 논의를 해서 마지막까지 갔던 의료전달체계 개편이 문서까지 쓰고 결국 사인을 못했다”며, “의료전달체계는 보장성 확대 등 모든 정책의 전제가 되는 것이어서 방점을 찍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또 의료일원화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도 힘이 빠진다고 했다. 7차 회의를 하면서 참가자들간 의견 일치를 보고 각 단체에 가서 협의를 구하는 식으로 했는데 마지막에 회원 동의를 받지 못한 것. 이 정책관은 제1항이 의료일원화를 2030년까지 한다는 것으로 이 명제는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꼭 실현됐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이에 따라 그는 내년에도 의료일원화 논의를 추진할 생각이다.아쉬움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의료계와 신뢰를 쌓아가는 한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13년만에 세우고 있는 보건의료발전계획, 간호인력근무환경개선, 환자안전, 사무장병원 대책도 잘했다는 평가를 했다.

최근 의료계와 함께 추진키로한 만성질환관리시범사업은 일부 반대는 있으나 사업 내용이 괜찮고 만성질환에서 1차의료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 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은 ‘선택제’로 참여는 자율”이라며, “처음에 답보상태였지만 최근 들어 신청이 쏟아지고 있다”고 흐름을 소개했다.

이어 “문 케어를 하면서 △의료계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적정수가 보장 △투명한 심사체계를 약속했다”면서, “협의가 진행중인 부분도 있고, 일부는 의견접근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한 진료지원인력(PA) 문제는 “병원의사협의회에서 고발할 정도의 매우 큰 현안으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의료기관 내부 찬반 입장도 있고, 현장의 팩트를 외면할 수 없기에 의료·병원·간호계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정책관은 마지막으로 “올해가 신뢰를 구축하는 해였다면 내년에는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건강과 환자안전을 위해 한걸음 성과를 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그동안 보건의료계 발전을 위해 각종 제안을 하고, 의-정간 협의에 참여해 함께 고생한 의약계 분들께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