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만성질환자 증가, 대형병원 쏠림 현상 등 급변하는 미래 의료에 대처하기 위한 의료공급체계 및 의료서비스의 혁신 방안으로 ‘한국형 ACO 모델’이 제안됐다.

명지병원 고령사회 통합의료·포괄케어 연구소는 지난 13일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대강당에서 보건의료계를 비롯하여 복지분야 정책 연구자, 학계, 관련단체, 병의원 관계자, 지자체 등 각계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형 ACO 모델 및 커뮤니티 케어 연구포럼(운영위원장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 창립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서울의대 김윤 교수와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은 의료기관 경영환경의 변화와 의료전달체계 개편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미국의 ACO(Accountable Care Organization·책임의료기구)를 한국 사회에 맞게 변형한 한국형 ACO 모델의 시범 사업을 제안했다.

제1 연자로 나선 김윤 교수는 ‘한국형 ACO 시범사업 전략’을 주제로 “보건의료체계가 붕괴된 현재, ACO가 중소병원이 대형병원과 경쟁할 수 있는 무기”라며, “ACO를 통해 의료비를 절감하고 의료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기본적으로 행위별 수가제를 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도입하기 좋은 모델이 ACO”라며, “ACO는 거기에 의료 질을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더하는 방식이고, 재정기전을 이용한 새로운 의료제공체계이므로 민간 의료기관의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에 적용하기 수월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권을 제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국형 ACO, 광역단위 시범사업을 통한 통합공급체계 혁신 추구’를 주제로 발제한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은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커뮤니티케어의 기본 컨셉에서는 보건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다며, ACO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형 ACO 모델 및 구현은 첫째, ‘제도적 장점을 활용한 ACO 구축’으로 건강보험을 통한 전국적 통제와 민간 주도의 공급체계간의 충돌을 의료공급자 연합 네트워크를 통한 의료자원과 재원의 효율적 재분배로 교정을 유도하여 해결한다는 것이다.

이왕준 이사장은 권역별 시범사업의 예시로 인구 45만 명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를 예로 들었다. 덕양구는 전국 2위의 인구 밀집도를 나타내는 노인인구 6만 명의 도시로, 덕양구와 같이 인구 30~50만 명을 하나의 권역으로 설정 시 적절한 수와 유형의 의료서비스 제공 주체가 참여하여 유기적인 모델 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