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조흥식)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0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의료서비스와 환자경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건강행태 결정요인 ▲상용치료원과 일차의료 관련 연구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의료서비스와 환자경험’을 주제로 도영경 서울대교수의 ‘환자경험 조사의 필요성과 데이터 활용 방안’, 최만규 고려대교수의 ‘환자 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의 만성질환 관리 효과’, 서제희 보사연 부연구위원의 ‘한국의료패널의 환자경험 조사 경험과 발전방안’이 발표된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주제로는 노인 치과 임플란트 서비스 이용 실증 분석: 건강보험 급여 확대 정책 및 민간의료보험 역할 중심으로(서울대 한동헌 외),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정책이 의료비 지출로 인한 빈곤화에 미친 영향(하버드대 이화영, 서울대 오주환)에 대해 발표한다.

건강행태 결정요인 주제는 고혈압 및 당뇨병의 지속치료가 금연, 절주에 미치는 영향(순천향대 강은정·장해조), 담배가격 인상이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흡연행태에 미치는 영향(동아대 김대환)이 발표된다.

또한 상용치료원과 일차의료 관련, 대학원생 논문이 발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한 연구결과들을 논의하고 향후 한국의료패널 데이터 활용도 제고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의료패널 조사는 의료이용형태와 의료비 지출 규모에 관한 정보를 비롯 의료이용 및 의료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패널 데이터 구축을 목적으로 2008년 이후 매년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