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은 인공심장이라 불리는 ‘좌심실 보조장치’를 비수도권 지역 최초로 이식받은 환자가 건강을 회복해 지난 11일 퇴원했다고 밝혔다.

동산병원 심장이식팀은 지난 10월 18일 말기 심부전을 앓던 김 모(58)씨에게 좌심실 보조장치를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환자는 2016년 급성 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우회술과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했으나 심장 기능은 점차 악화되어 약물치료에 호전이 없었고, 고농도의 강심제에 의존해야만 견딜 수 있는 상태였다. 당시 고가의 치료비로 좌심실 보조장치의 이식은 엄두를 내지 못했으나, 10월부터 좌심실 보조장치 치료술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이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환자는 이식 후 5일 만에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길 만큼 순조롭게 회복했다. 현재, 심장 기능이 회복되면서 다른 장기의 부전도 해소되었고, 향후에는 장기심장이식을 시행하기에도 충분할 만큼 건강이 잘 유지되고 있다.

좌심실 보조 장치는 주로 말기 심부전 환자의 좌심실 기능을 기계적으로 대체하기 위해 사용하므로 ‘인공심장’이라고 불린다. 심장끝부분에 이식한 펌프가 전기 신호를 받아 좌심실에 들어온 혈액을 빨아내어 대동맥으로 보내면 온 몸에 혈액이 공급된다.

이식수술을 집도한 장우성·김재범 교수(흉부외과)는 “인공심장이식 후 환자의 건강이 나날이 좋아져 매우 뿌듯하다”며, “앞으로 더욱 건강해질 환자의 모습을 기대하고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