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재난의료 종합훈련대회’서 세종시팀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1-12일 경기도 화성 YBM연수원에서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을 점검하고,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강화를 목표로 종합훈련대회를 개최했다.

이 훈련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의료원(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주관했다. 올해 3회째다.

이번 대회에는 보건소의 신속대응반, 재난거점병원(권역응급의료센터)의 재난의료지원팀(DMAT), 119 구급대가 시도별로 15개팀(경기, 인천 불참)을 구성해 약 230여명이 참가했다.

최근 다양화 되고 있는 재난 발생 유형을 반영해 4가지 훈련 시나리오(건물붕괴, 다중 교통사고, 지진, 공연장 등 다중밀집지역 사고)를 설정하고 도상훈련, 텐트설치 훈련 등을 통해 재난 발생에 대한 대응능력을 평가했다.

최우수상은 세종시, 우수상은 전라북도와 서울시, 장려상은 경상북도·전라남도·충청남도가 각각 수상했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최근 재난발생 유형이 다양화되고 있어 보건소, 재난거점병원 등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러한 점에서 이번 대회에서의 경험은 향후 실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우수팀의 교육훈련사례들을 지역 재난응급의료 교육·훈련 시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