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CODEX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의장 서울대 박용호 교수)’가 10-14일 부산파라다이스호텔서 열린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188개국, 219개 국제기구가 가입되어 있는 UN산하 대규모 정부 간 기구로서 각국의 식품 안전 및 교역의 이해를 대변하고 관련 국제기준을 마련한다.

항생제내성특별위원회는 2014년 세계보건총회에서 항생제 내성에 대한 국제기구의 협력을 요구하는 결의안이 채택되는 등 글로벌 이슈로 부상되면서, 식품에서 유래되는 항생제 내성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규범 마련을 목적으로 우리나라가 2020년까지 4년간 의장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CODEX 188개 회원국 대표와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동물보건기구(OIE) 등 국제기구 대표 등 230여명이 참석중이다.

위원회는 ▲항생제내성 최소화 및 확산방지 실행규범 개정 ▲항생제내성 통합감시 가이드라인 마련 ▲축산에서 항생제 사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동물영양, 사료 전략들에 관한 전문가 세미나 등을 진행한다.

10일 열린 개회식에는 CODEX 총회의 스티브 원 부의장, FAO 제프리 르준 식품안전품질 담당관, WHO 아와 아이다라-칸 식품유래 인수공통감염병 조정관이 참석, ‘항생제 내성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공조의 강화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류영진 처장은 개회식 환영사에서 “식품의 항생제 내성 관리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기구와 국가간 국제공조를 통한 ‘협력’과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사회 전체의 ‘인식전환’”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