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대학 중심의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과 관련해 취약 민간 대학까지 확대하라는 간호계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7일 사립대간호대학(부)장협의회는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을 모든 간호대학으로 확대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의결한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과 관련된 예산안의 부대 의견을 즉각 시행하고 내년 사업에도 적용해달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지난달 28일 2019년도 예산안을 검토하면서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을 국․공립 대학에서 취약 민간 대학까지 확대하라는 부대의견을 의결했다”며 “올해 집행될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부터 국․공립 대학뿐만 아니라 모든 대학까지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내년 예산 심의에서는 가능한 데 어찌 올해 예산 집행에서는 불가능하다고만 하는가?”라고 반문하며 “국공립대학 간호대학(학과)에만 실습교육비를 지원하는 것은 대학 간 위화감만 조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임상실습 교육여건이 취약한 대학보다 부속병원이 있는 임상실습 교육여건이 좋은 대학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간호실습교육 지원의 우선순위는 부속병원이 없거나 인근 지역에 의료기관이 적어 임상교육이 취약한 대학부터 우선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간호교육에 대한 이해 없이 진행되는 정부지원은 간호체계를 훼손할 수 있다는 것.

협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의결한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 관련 예산안의 부대의견을 즉각 시행하고 내년 사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