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1980년 3.8%, 2015년 13.0%, 2050년에는 35.9%까지 급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OECD 주요국 중 최고 수준이며, 회원국 평균 대비 3배가 넘는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수도 약 1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급증으로 2016년 국내 의약품 총 생산액은 18조 8061억 원으로 전년 16조 9696억원 보다 10.8% 증가하는 등 양·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따라서 제약산업 분야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홍일표·김명연 의원은 ‘사회적가치 제고를 위한 토론회 – 제약산업의 사회공헌을 중심으로’를 개최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

토론회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제약업계의 사회공헌 방향에 대한 새로운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겠다는 것이 주최측의 계획이다. 토론회는 7일 오후 1시30분 국회의원회관 제6간담회의실에서 열린다.

토론회는 양춘승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상임이사가 ‘제약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서동철 중앙약대 교수가 ‘제약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주제를 한다.

지정토론에는 ▲박주원 센터장(지속가능경영재단 CSR 경영센터) ▲신현민 회장(희귀·난치성질환자협회) ▲곽명섭 과장(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이 참여한다.

김승희 의원은 “최근 사회경제적 변화로 인해 보건의료비 지출이 급증하고 또한 환자당 높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현실”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약산업의 사회공헌을 중심으로 사회적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 및 입법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