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은 지난달 23일 R동(권역호흡기전문질환센터) 13층 대강당에서 ‘조혈모세포 이식 500례 심포지엄’를 개최했다.

본 심포지엄은 부산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센터장 신호진)가 2003년 개소 이후 15년 만에 부.울.경지역 최초로 조혈모세포이식 500례를 달성 하게 된 기념으로 개최됐다.

행사는 ▲특강-Hematopoietic Stem Cell Transplantation for Lymphoma(National Cancer Center Hospital, Tokyo, Japan Dr.Takahiro Fukuda) ▲강의-혈액종양에서 NGS의 임상적 적용(진단검사의학과 김남희 교수) ▲부산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연혁소개(혈액종양내과 신호진 교수) ▲부산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이식 성적(혈액종양내과 김도영 교수) ▲Closing Remarks/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강연은 일본 국립암센터 후쿠다 교수의 특별 강연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조혈모세포이식 분야 의 다양한 지견을 짚어 볼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됐다.

이 날 특별히 행사 중 본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에서 500번째로 이식을 받았던 환자를 초청해 기념 꽃다발과 선물 증정식을 진행했다.

신호진 조혈모세포이식센터장은 “부산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이식후 초기 100일 이내 사망률이 5.8%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12% 보다도 낮은 수치여서 이식성적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 전체 이식환자의 5년 생존율은 55% 정도, 급성골수성백혈병의 경우 5년 생존율이 72%로 10명의 환자 중 7명은 완치가 될 수 있는 상당히 우수한 이식후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