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철 전삼성서울병원 의료원장

“되돌아보면 정보화시대를 이야기하면서 EMR·PACS 등을 도입했다. 당시 거부감이 많았다. 쓸데없는 데에 돈을 썼다는 지적도 했다. 그런데 이것이 3차산업 혁명이었던 것을 깨닫지 못했다. 지금은 4차산업 혁명이 진행되고 있다. 과거의 우를 또 다시 범하면 되겠는가.”

이종철 전삼성서울병원 의료원장(창원 보건소장)은 4일 ‘4차 산업혁명과 병원의 미래’ 발간 기념으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산화 도입 초기에는 의사들이 환자 얼굴을 보지 않고 화면만 보면서 진료했으나 이젠 시스템을 잘 익히고 활용도 잘하고 있다”면서, “사회와 기술 등의 변화를 거부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진료에 있어서는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이른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을 대표하는 것들을 활용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가까운 미래 의료환경의 핵심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의사를 포함해 국민들이 싫다고 해도 조금만 지나면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살게 된다는 것.이를 위해선 의사나 환자 모두 공부가 필요하고 또 준비도 해야 한다.

또 진료 뿐 아니라 일상 생활도 변할 수밖에 없고 이미 시작된 융합도 그중 하나다. 이종철 전의료원장은 “융합도 의료가 이끌고 나갔으면 한다”면서 “4차산업 의학이 발전하면 인력이 줄어들 것이란 예상과는 달리 남는 시간에 정도관리와 새로운 것의 창조에 투자하기 때문에 채용이 더 늘어났다”고 말했다.

따라서 “의료인간 진료의뢰는 현재 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더 나은 방향으로 가도록 하기 위해선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하는 것이 순리이며, 그것은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과 병원의 미래’ 발간은 의료계 문제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발전을 꾀하도록 편집방향을 정하고 다양한 시각을 접목했기에 인적, 시간적 어려움이 컸다”며, “모든 진료과가 환경에 따른 형태로 바뀌겠지만 지향점은 환자를 위해 가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종철 전의료원장은 현재 고향인 마산(현 창원)으로 돌아가 보건소장을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