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임신센터 조미진 간호사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나프로(자연임신) 전문 간호사에게 부여되는 나프로 프렉티셔너(FCP) 자격을 획득했다.

나프로 임신법은 자연적인 임신을 의미하는‘natural procreation’의 합성어로 여성 스스로 질 분비물을 관찰, 기록하여 임신관련 호르몬의 변화를 감지하고 가임기를 예측해 최적의 가임상태를 이용하여 자연임신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나프로 프렉티셔너는 인간생식을 연구하는 미국 교황바오로 6세 연구소(미국 네브라스카주 소재)에서 197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나프로 전문가 양성과정 중 한 분야로 자격취득 후에는 전 세계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난임협회 회원으로 등록된다. 우리나라도 나프로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음을 공인받게 됐다.

조미진 간호사는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을 위해 두 차례 미국으로 파견, 인턴과정 및 현장실사 등 검증을 통과하여 2018년 8월 최종자격시험에서 자격을 취득했다.

조미진 간호사는 “기존의 질 분비물 관찰법을 객관화, 체계화, 표준화시킨 나프로임신법은 한번 배우면 평생 이용할 수 있는 여성건강관리시스템”이라며 “난임 대상자뿐만 아니라 모든 여성들이 나프로임신법을 산부인과적인 건강관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저변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