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병원 팔다리혈관연구소는 24-25일 대강당에서 국내외 팔다리혈관질환 관련 전문의를 비롯 관련 의료분야 전문가 및 산업체 관련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국 라이브 심포지엄 ‘APECS(Advances in Peripheral Endovascular Strategies) 2018’을 개최했다.

5회를 맞이한 ‘APECS 심포지엄’에서는 다리동맥질환, 당뇨발, 투석관련 치료를 비롯 하지정맥류, 심부정맥혈전증에 관한 인터벤션 시술을 주제로 한 강의와 라이브 시술로 진행됐다.

이번 APECS 심포지엄은 다리 동맥과 하지정맥류를 포함한 다리 정맥의 시술 시연을 함께 다루는 특성화된 심포지엄이라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끌었다.

첫날에는 건국대병원 박상우 교수(영상의학과)팀이 장골동맥(Iliac artery) 질환에 대한 인터벤션 치료법을 라이브 시술로 진행했는데, 최근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풍선팽창형 커버드 스텐트 ‘라이프스트림(Lifestream)’을 사용하여 성공적인 시술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양일간의 심포지엄에서 다리혈관의 협착 및 혈전, 그리고 하지정맥류의 치료에 대한 라이브 시술이 진행되었으며 관련 질환에 대한 최신 지견을 포함한 수준 높은 강의가 이루어졌다. 또한 올해부터는 의료 전문인들이 새로운 치료 기구들을 시연해 볼 수 있는 실습세션(Hands-on Training session)이 추가되었다.

심포지엄을 기획한 박상우 교수(영상의학과)는 “이번 APECS 2018 심포지엄은 총 7건의 라이브 시술 및 다양한 주제발표가 진행되어 팔다리 혈관 질환의 기초 연구 및 인터벤션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국내외 학술 교류 진행을 통해 국내 팔다리 혈관 관련 연구 및 치료 수준을 더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말초혈관질환은 약물치료 효과가 없을 시 풍선확장술이나 스텐트삽입술로 혈관을 확보하는 시술이 필요하다. 이번 라이브 시술에서 사용된 바드코리아의 ‘라이프스트림(Lifestream)’은 지난 5월에 국내 출시된 제품으로 말초혈관 협착 치료용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재질의 ‘풍선팽창형 커버드 스텐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