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은 지난 20일 오후 2시 부산은행 본점(문현동) 대강당에서 무료 시민건강교실을 개최했다.

소화기내과 문원 교수의 “만성복통과 설사(염증성장질환)”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좌에는 400여명의 관객이 몰려 성황을 이루었다.

만성복통을 동반하는 염증성 장질환은 ▲서구화된 식습관 ▲관련된 장내 세균총의 변화 ▲모유 수유의 감소 ▲생애 초기의 감염증 및 이와 관련된 면역 반응 ▲대기오염 ▲항생제의 사용 등으로 최근 들어 그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한다는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다.

대표적인 염증성 장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있다.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 점막의 염증으로 점액과 피가 섞인 설사를 수회에서 수십회에 보고 심한 경우 열이 나기도 한다.

크론병은 구강에서 항문까지 위장관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대개 복통, 설사, 전신무력감을 호소하고 체중감소나 심한 설사로 항문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장관 협착이나 천공을 유발할 수 있어 크론병을 앓는 환자들은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문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때 합병증 예방과 그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며, "건강강좌를 통해 염증성 장질환의 증상을 잘 이해하고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을 빠른 시간 내에 방문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고신대복음병원은 오는 12월 5일 '독감과 만성기침'을 주제로 기침과 독감의 예방법과 치료에 관한 건강정보를 전달하는 무료시민건강교실을 사하구청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