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간호사회(회장 황순연)는 지난 21일 부산대병원 대강당에서 황순연 회장을 비롯 박영미 병원간호사회 회장, 박남희 교육위원장, 김희영 광주시간호사회 이사, 회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8회 간호학술대회를 성환ㅇ리에 개최했다.

김은경 교육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개회식에서 황순연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바쁜 일상에서 창의적인 생각과 부단한 노력이 결실 맺어 해마다 새롭게 발표하는 수준 높은 연구논문을 접할 때 마다 대견하고 자랑스럽다”며, 노고를 치하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김광기 인제대 보건대학원 교수의 ‘사회마케팅과 간호현장’ 특강에이어 ▲응급실간호사를 위한 웹 기반 한국형 중증도분류체계(KTAS) 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조선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김효진) ▲기온가습호흡회로 적용이 전신미취 환자의 체온과 전율에 미치는 효과(고신대복음병원) ▲노인 수술 환자의 회복실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수술전. 중.후의 요인(인제대 부산백병원) 등의 주제가 발표됐다.

 박남희 교육위원장은 총평에서 “부족한 지원에도 훌륭한 연구 논문을 발표한 회원들의 노고가 간호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연구논문들이 정부 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