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최근 의료계 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PA(진료보조인력) 문제와 관련, 업무영역을 명확히 하여 무면허 의료행위 논란이 있어서는 않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지난 21일, 양산 부산대병원(병원장 노환중)에서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 위한 의료계의 나아갈 길’강연에서 진료보조 인력을 무면허 의료행위로 정의할 경우 대안이 필요할 것이라는 질의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진료보조 인력에게 자격을 주어서는 안되며 의료기관내 무면허 의료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진료보조 인력에 대한 업무영역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9.28 醫-政협상 결과에 대해 정부의 협상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질의에 대해 최 회장은 “의협에서 정부에 제안한 기본진찰료 인상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최 회장은 ‘대한민국 의료 바로세우기 위한 의료계의 나아갈 길’이라는 강연을 통해 “의료행위의 형사처벌 면책, 진료선택권 확보를 위한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의료감정원 설립, 의사면허관리기구 설립 등을 통해 대한민국 의료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올바른 의료환경을 조성하여 대한민국 의료를 바로세울 수 있도록 회원 모두가 의협을 중심으로 일심단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강연회에는 의협에서 최대집 회장, 정성균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가, 부산대학교병원에서 노환중 원장과 이상돈 진료처장 등 약 40여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