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나 울산의대 교수가 22일 신종 및 대유행 감염병 전파‧확산 방지를 위한 민관 협력 활동 및 지역사회 감염병 역량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옥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정영진 강남병원장은 의료관련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체계 구축에 기여한 공로로 근정포장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2-23일 부산 벡스코에서 전국 감염병관리 관계자·학계·전문가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도 감염병관리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날 정은경 본부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국내외 감염병 발생동향과 위험요인 분석, 결핵, 의료감염, 항생제내성 등 주요 감염병 대책을 중심으로 감염병 안심사회를 향한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훈장을 받은 김미나 교수는 국가 감염병관리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짓는 의료관련감염 관리에 대해 민·관·학의 협력을 통한 대응방안 등의 내용으로 수상자 강연을 했다.

종합학술대회는 8개 세션(분과)으로 운영되며, 실험실 검사 분야 전문가 회의도 동시에 열렸다. 올해 주요 이슈였던 ‘효율적 검역체계’,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신종 감염병’,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인플루엔자’ 등에 대해 학계 전문가와 질병관리본부 담당자, 지방자치단체 실무자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전문가회의에서는 아보바이러스 확인진단,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실험실 감시사업, 감염병 실험실 검사 역량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정부포상 14명(훈장1, 포장1, 대통령표창4, 총리표창8),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49명의 유공자 시상식이 있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