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기호 이사장은 안저검사의 국가검진 포함을 강력 주장했다.

안저검사를 국가건강검진에 포함시키기 위한 근거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이 시작될 전망이다.

박기호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은 1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회서 열린국민눈 건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계기로 보건복지부가 1억원의 예산으로 연구용역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소개했다.

박 이사장은 이날 안과 분야 조기검진을 강조했다. 주요 실명 질환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인데 해당 질환들은 사전에 조기검진을 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전체 국민의 4명 중 3명만이 평생 한 번 이상 안과 검사를 받고 있으며, 매년 검사를 받아야 하는 당뇨병환자들도 36.9%만이 안검진을 하고 있다.

이 질환들은 일정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시력 회복이 불가할 뿐만 아니라 치료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조기 검진의 사회적 효용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외국의 경우 의료비가 비싸지만 우리나라는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문턱이 낮다. 현재 세계실명예방재단에서는 안저검사를 국가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박 이사장은 “WHO에서도 실명예방재단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국가검진 항목에는 안과질환으로 인한 노동력 상실, 의료비 지출, 생활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국가검진내 안과검사 추가는 충분한 근거자료, 검진 시행시기, 검진 이후 치료와 이어졌을 때 국가 보험 및 사회 경제적 이득 분석 등의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또 타당성 조사도 필요하다. 안저검사는 실명 관련 질환을 체크하는데 연관성이 많다. 그러나 문제는 필요성에 대한 동의는 정부가 하고 있지만 예산은 현재 확보된 것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이와함께 영유아 국가검진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3-4세때에 안과의사가 교정시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소아청소년과에서도 강력히 원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근시, 난시, 원시때문에 생기는 약시, 선천성 눈질환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다.

소아의 경우 복잡한 치료보다는 안경처방이나 가림치료(좋은 쪽 눈, 시력이 좋은 눈을 잘 사용하도록 하는 것)를 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