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 관련 단체로 구성된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공공의료대학원 설립문제기 제기된 지난 6월에 많은 문제가 있어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법안이 이루어지기도 전에 예산을 책정하는 등 의료계와 진지한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납득할 수 없다며, 즉각 중단하아고 강력히 촉구했다.

의교협은 지난 16일 2차 성명서를 통해 실질적으로 공공의료를 묵묵히 담당하여 왔던 의료계 전체가 이처럼 한 목소리로 정부의 졸속 입법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론화를 외면한 채 굳이 무리수를 두는 정부의 행태는 의료계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공공의료전문가 양성, 의료취약지의 필수 의료제공과 지역별 의료편차 해소를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추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러한 대의는 특수목적을 가진 의과대학 하나를 세운다고 단번에 해결 될 수 있는 사안이 결코 아니라고 일축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40개 의과대학에서 공공의료에 대한 교육강화를 통하여 의사의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유연성 있는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이룰 수 있는 것 이라는 주장이다.

협의회는 정부는 지금이라도 급조된 공공의료대학원의 설립추진을 중단하고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충분히 논의하여 보다 효율적인 공공의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참다운 교육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대한민국 의학과 의료를 진정으로 걱정하는 모든 교육자의 마음을 담아 정부에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