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태호 정책관

“2022년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원은 49명으로 이들은 일반의대와는 다른 유형의 사람이 지원할 것으로 생각한다.”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14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을 거쳐 의사가 되면 의료 취약지에서 10년간 의무복무하게 되고 특히 남자의 경우 군복무 기간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40대 중반까지 복무하게 된다”며, “이러한 것을 각오하고 지원할 것이기에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의학전문대학원 형태가 될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은 대학생활을 하면서 의사로서 이 분야에서 뜻을 펼쳐보겠다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편입학은 안되며, 문·이과 구분없이 학사 학위가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다.

윤 정책관은 “의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통상 120여명 정도의 많은 교원이 필요하다”며, “국립중앙의료원 등에서 교육병원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차근차근 교원 양성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의 대리수술, 마약 투약, 백신 빼돌리기 등 사태에 대한 후속조치와 관련해서는 “국가중앙병원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복지부 차원의 지침 보다는 국립중앙의료원 차원에서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문제들이 국립중앙의료원외에도 있는지, 국공립병원·지방의료원 등을 전수조사할 계획은 아직 없지만 내부 논의는 해보겠다”며, “국공립 의료기관부터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NMC이전에 대해 윤 정책관은 “원지동 이전 위치 변경이나 규모 축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감염병 병원을 본 병원과 떨어뜨려 만들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주민들을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