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경피용건조비씨지백신(일본균주)’ 제품 회수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7일 “일본 후생성이 결핵 예방을 위해 1세 미만의 영아에게 접종되는 BCG 백신의 첨부용액(생리식염수주사용제)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돼 출하를 정지했다고 발표했다”면서 이같이 조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회수 대상은 ‘경피용건조비씨지백신(일본균주)’이다. 제조원은 일본비씨지제조며, 제조원 출하정지가 회수 사유다.

일본 후생성은 백신이 아닌 첨부용제(생리식염수액)가 일본약전 비소기준을 초과한 것이나, 일본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의 건강영향평가 결과, 함유된 비소로 인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어 회수없이 제조소 출하만 정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식약처는 “일본 후생성의 조치를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국내 비씨지백신 대체품이 있는 점을 고려해 우선 해당 제품을 회수조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국가결핵예방접종용 백신인 피내용 BCG백신은 국내 충분히 공급되고 있으나, 피내용 BCG 접종을 제공할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이 제한돼 있어 불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피내용 BCG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지정의료기관 372개소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회수조치에 따른 경피용 비씨지백신 공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