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척수장애인협회‧대한물리치료사협회‧대한작업치료사협회가 최근 ‘척수장애인 지역사회 건강관리 위원회’를 구성했다.

한국척수장애인협회(회장 구근회)‧대한물리치료사협회(회장 이태식)‧대한작업치료사협회(회장 전병진)가 최근 ‘척수장애인 지역사회 건강관리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는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척수장애인의 근골격계 손상예방 및 관리를 위한 지역사회중심 건강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

최근 열린 위원회 첫 회의에서는 ▲보건소 CBR사업의 방문재활 프로그램 활성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의 방문재활 급여 신설 등을 우선 논의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보건소의 CBR사업은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에서도 보건소의 CBR사업을 통해 시‧군‧구 지역의 장애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흐름도를 제시하고 있다. 또 CBR사업 중에서 척수장애인에게 가장 절실히 필요한 방문재활의 경우 반드시 운영해야하는 필수프로그램으로 분류돼 있다.

그러나 지역사회 특수성을 고려해 총 4가지 필수 프로그램들 중에서 선택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현재 방문재활은 활성화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해선 현재 활동보조급여, 방문목욕급여, 방문간호급여로 구성되어있는데 이에 추가적으로 방문재활급여가 신설된다면 제공시간 내에서 척수장애인 당사자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