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 치과계, 한의계, 간호계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치과의사협회와 대한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는 29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동네의원 중심 만성질환관리사업’을 새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시키고 포괄적인 서비스 모델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해당 시범사업을 진행할 추진단과 추진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오고 있다”면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이 양의계 중심으로 지나치게 편중돼 흘러가고 있어 국민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만성질환관리사업의 성패는 다양한 보건의료 직역의 참여와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일차의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에 3개 단체는 △현재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회’를 확대 개편해 양의사만이 아닌 다양한 직군의 참여를 보장하고 논의구조 즉각 개편 △현재 추진되고 있는 양방중심의 시범사업에 타 보건의료인 참여 모델 등을 확대하는 다양한 모형을 검토해 반영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에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의 참여 확대를 보장하고, 정부당국은 이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와 책임 있는 결정 등을 요구했다.

이어 3개 단체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이 성공적으로 연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히고, 국민의 편에 서서 합리적이고 타당한 주장이 관철되는 그 날까지 강력 투쟁하겠다고 천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