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00억원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를 결성,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분야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의 제품화와 창업기업 성장을 촉진하고 의료현장 수요를 잘 알고 있는 병원․보건의료인 등의 창업을 집중 지원하게 된다.

이는 그동안 보건산업 분야 벤처캐피탈(자본) 투자가 자금 회수가 빠른 상장 직전 단계 기업(후기기업) 등에 집중돼 초기 창업기업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는 보건복지부가 180억 원 출자하고 120억 원의 민간 자금을 유치해 총 300억 원 규모로 조성된다. 위험성이 높지만 유망한 초기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중점투자대상은 보건산업 분야 창업 5년 이내의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60% 이상, 보건의료인이 창업한 기업에 총액의 30% 이상을 투자하게 된다.

초기 창업기업 발굴 및 엑셀러레이팅(창업기획) 전략 도입해 적용키로 했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펀드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산업 분야 초기 창업기업에 대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창업기업이 데스밸리(Death Valley) 극복 및 성공사례 창출로 후속 민간투자 활성화되는 선순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보건산업 창업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